활기차고 꾸준히 발전하는 토론토라는 도시에서 살게 됐을 때 모두에게 주어진 가장 첫 번째 주거 옵션은 바로 콘도일 것이다.
주택은 너무 비쌀뿐더러 관리가 쉽지 않고, 어쩌면 젊은 세대들이 추구하는 라이프스타일과 맞지 않기 때문이다.
또한 콘도가 제공하는 탁월한 부대시설 (Amenities) 또한 콘도를 결정하는 많은 구매자가 중요하게 여기는 부분이다.
그럼, 콘도 유닛을 구매하거나 렌트할 예정인 잠재적 고객들에게는 몇 가지 주의 사항이 있다. 여기서는 ‘콘도 인스펙션 체크리스트’라고 말할 텐데,
본질적으로는 이 유닛이 좋은 상태인지 확인하는 방법이다. 어떤 체크리스트인지 한번 보도록 하자.
1. 유닛의 바닥(Flooring)과 천장 (Ceiling) 상태 점검
우선 유닛 내부를 점검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은 바닥이나 천장에 잠재적인 문제가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다.
검사 중 천장에 어떤 얼룩이나 흔적이 있는 경우, 이는 콘도 내부에서 현재 문제가 발생 중이거나, 아니면 어딘가에서 누수가 발생했다는 증거이다.
콘도 바닥(Laminate or Hardwood)과 벽의 Baseboard 사이 공간도 주목해서 봐야 한다. 나무판자가 헐거워져 보이거나, 타일이 손상되었다면 누수의 위험도가 그만큼 올라간다.
바닥과 천장 상태는 유닛의 전반적인 상태를 잘 나타내는 지표 중 하나이다. 다른 것들을 보기 전에 우선 이들이 좋은 상태인지 확인하는 것이
콘도 인스펙션의 첫 단추라고 볼 수 있다. 무시하고 넘어갔다간 큰 지출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2. 콘도의 벽과 창문 상태 점검
콘도의 벽을 볼 때는, 우선 보수가 되어야 했지만 되지 않은 부분부터 점검해야 한다.
벽에 발생하는 크랙 (갈라짐) 현상은 거주자의 탓이라기보다 콘도 빌딩 자체가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벽을 만져봤을 때 매끈하지 않고 뭔가 거칠다면, 유닛 내 누수의 영향일 가능성도 있다.
창문의 경우 당연히 얼룩이 있는지부터 확인해야 하며, 몇 번 여닫기를 반복하여 정상 작동하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특히 창문을 닫을 때 완벽하게 닫히는 소리가 들리는지 확인해야 유닛도 따듯하게 유지되며 외부 소음을 차단하는 데 도움이 된다.
3. 주방과 화장실 상태 점검
침실과 거실보다 보수공사 비용이 더 드는 곳이 바로 주방과 화장실이다. 따라서 그만큼 더 꼼꼼히 봐야 한다.
첫 번째로, 유닛 내 전등과 가전이 정상 작동하는지 확인하자. 해당 제품 사이사이에 빈틈이 없어야 한다. 또한 현재 구비된 가구들의 배치가 일반적이고 적절한지 생각해 보자.
둘째로, 서랍들을 여닫기에 용이한 유닛인지 생각해 보고, 주방으로 돌아와 구비된 가전제품들이 잘 청소가 되어있고 상태가 좋은지 확인해야 한다.
주방 싱크대 및 배관도 문제가 없는지 확인해야 나중에 큰 지출을 방지할 수 있다.
가끔 Hot Water Tank가 있을 수 있는데 (대부분 렌탈), 잘 작동하고 수리가 필요하지는 않은지 확인하자.
마지막으로 변기와 싱크대 물 수압이 정상이고 (너무 약하지 않고), 육안으로 과거 배관 문제가 있었거나, 누수가 발생한 흔적들이 있는지 확인해 보도록 하자.
4. 전기 시스템과 HVAC (난방, 환기, 에어컨 시스템) 상태 점검
물론 이것들은 전문적인 홈 인스펙터에 의해 점검될 것이다. 하지만 구매자의 입장에서 유닛 안에 모든 파워 아울렛이 정상 작동하는지 정도는 다시 한번 확인할 필요가 있다. HVAC의 경우 가장 중요한 건 제대로 작동하는지 여부이다. 다른 건 몰라도 전기 부분만큼은 전문가를 통해 확인하는 과정을 거치는 것이 도움이 많이 될 것이다.
또한, 화재에 대한 안전 사항도 매우 중요하다. 굉장히 심각한 사안으로, 콘도 유닛의 전체적인 상태 점검 시 꼭 빠져서는 안 될 사안이다.
유닛 점검 시 화재를 유발할 수 있는 것들이 혹시 있는지, 그리고 화재가 일어났을 때 빌당 안에서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는 경로가 확보되었으며
유닛 안에는 적절한 화재 경보 시스템이 정상 작동하는지 파악하자.
5. 콘도 빌딩의 외부 상태 점검
보통 유닛의 내부를 중심적으로 점검하다 보면, 콘도 빌딩의 외관에는 큰 관심을 두지 않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 또한 굉장히 중요한 부분으로 작용할 수 있는 게, 외관이 잘 관리 되어있는 콘도일수록 콘도 내부 또한 정성껏 관리했을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구매자의 입장에서 콘도 외부가 얼룩이나 균열, 누수의 흔적이 없는지 잘 검사하도록 하자.
또한 밤에 이동하는 입주민들을 위한 조명이 잘 설치되어있는지 확인하고, 겨울철에 발생할 수 있는 폭설과 얼음으로부터
주민들의 이동 통로가 방해받지 않을 것 같은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다.
6. 콘도 부대시설 상태 점검
콘도에서 사는 이유 중 가장 큰 이유는 역시나 콘도가 제공하는 부대시설을 마음껏 누릴 수 있다는 점일 것이다.
따라서 콘도가 제공하는 부대시설의 상태 또한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볼 수 있다. 요즘 분양되는 콘도들 보면
거의 대부분의 콘도들이 비슷한 부대시설을 갖춘다고 마케팅한다. 수준 높은 헬스장, 파티 룸, 미팅 룸, 수영장까지.
구매자 입장에선 이러한 부대시설이 깨끗하게 관리되었는지 확인하면 좋을 것이다.
또한, 콘도 내 Common Area, 즉 복도나 테라스, 그리고 그 외 공용 공간이 청결하고 관리가 잘 되어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결국엔 관리비를 지불하는 건 나인데, 잘 관리가 되어있어야 하는 건 당연한 말 아닌가?
7. 콘도에 관련된 필수 서류들의 점검
보통 Status Certificate라고 한다. 콘도를 구매할 때 중개인이 점검을 물론 하겠지만, 기본적인 사항은 알고 넘어가는 것도 좋다.
Status Certificate에는 현재 콘도가 어떤 수리 작업을 진행 중인지, 소송이 걸린 건은 없는지, 관리비가 잘 지급되고 있었는지 등 핵심 정보들이 많이 적혀있다.
만약 콘도가 부족한 부분이 많고 수리가 필요한 것이 Status Certificate로 파악됐다면, 앞으로 내게 청구될 금액이 어느 정도 있을 수 있겠다 예상할 수 있다.
이러한 부분이 구매 결정 포인트가 될 수 있다.
8. 콘도의 위치, 그리고 교통과 접근성 점검
앞서 말했듯 콘도가 외적으로 매우 아름답게 보이더라도, 정작 입주할 때는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나타날 수 있다.
콘도가 속한 동네를 산책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주변 환경에 관심을 두게 될 텐데, 주변에 식료품점이나 학교, 그리고 병원이
얼마나 가까운 거리에 자리 잡고 있는지 금방 체감될 것이다.
한가지 기억할 것은, 우리가 주택보다 콘도를 선택한 이유가 바로 나의 전반적인 라이프스타일을 개선하고 편리하게 만들기 위해서일 것이다.
따라서 콘도를 구매하기로 한 순간 이런 목적을 떠올려야 한다. 그래서 인스펙션이, 본인이 하든 전문가가 하든 누군가는 해야 하는 아주 중요한 문제이다.
인스펙션에서 점수를 안 좋게 받는다면, 그 콘도는 구매할 가치가 현저히 떨어지게 되는 것이다.
결국 인스펙션이 얼마나 정교하게, 진심을 담아 진행되었는지에 따라 유닛 생활에 대한 나의 만족감과 더불어 향후 나의 관리비 지출이 판가름나게된다.
더 자세한 사항은 마이콘도파트너스와 상의하여 보다 더 전문적인 체크리스트는 무엇이 있는지 도움을 받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