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주택에서 콘도로 다운사이징을 고려한다면, 먼저 알아야 할 사실은 너무나도 당연하겠지만
모든 콘도가 동일하게 만들어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수년 동안 수많은 분양 및 리세일 콘도를 판매한 경험을 통해 느낀 다운사이징을 고려할 때 가장 중요한 요소로 여겨지는 몇 가지 사항이 있다.
우선 마이콘도파트너스가 추천하는 콘도들을 지역별로 정리해 보았다.
미드타운 (콘도 명 / 시공사 / 콘도 위치 순)
GTA 서쪽 (콘도 명 / 시공사 / 콘도 위치 순)
다운타운 (콘도 명 / 시공사 / 콘도 위치 순)
GTA 동쪽 (콘도 명 / 시공사 / 콘도 위치 순)
1. 렌트 세입자가 적은 콘도일수록 좋다
우선 마음이 편해야 한다. 아무도 취객이 발코니에서 의자를 던지는 콘도에 사는 것을 원하진 않을 것이다...
일반적으로는 층 대비 세대수가 많고 Airbnb와 같은 것을 허용하는 곳은 피하는 것이 가장 좋다.
이것만 우선시하여도 보다 조용하고 즐거운 생활 환경을 기대할 수 있다.
나의 경험상, 건물의 밀집도 (단순히 많은 세대수가 사는 것이 아니라, 한 층에 몇 세대씩 할당되었는지)가 높고
그중에서도 세입자들의 비율이 높을수록 소음으로 인한 불편이나 입주 및 이사로 인한 건물의 마모 같은 문제가 더 자주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2. 언제나 고층 콘도 (High-Rise) 보다 부티크 스타일이 낫다.
고층 콘도 (High-Rise) 보다 부티크 스타일이 낫다.
일반적인 경험에 따르면, 부티크 건물이 살기에 더 좋은 건물이라고 할 수 있다.
500세대 이상의 콘도와 100 세대 정도의 콘도에 모두 살아본 사람에게 물어보면 높은 확률로 부티크 콘도가 살기 좋았다고 답할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경험하는 "콘도 리빙"에서 초래되는 문제들은 단순히 부티크 콘도를 선택함으로써 해소될 수 있다.
부티크 건물을 선택하면 엘리베이터 고장 문제, 러시아워 트래픽, 그리고 지하 주차장 P5까지 돌아다니며
주차 공간에 도달하는 것 같은 문제로 걱정할 필요가 거의 없거나 전혀 없을 것이다.
부티크 건물은 훨씬 조용하며, 공급이 적기 때문에 렌트 가격과 나중에 매도할 때 가치가 종종 더 높을 수 있다.
이것이 가장 중요한 고려 사항은 아니지만, 그래도 무시할 수도 없는 부분이다.
물론 모든 고층 콘도가 엘리베이터 문제나 대량의 세입자들 때문에 문제가 된다는 것은 아니지만,
그러한 콘도들을 구매 단계 전에 선별할 수 있는 지식을 겸비해야 하는 것은 당연하다.
3. 분양 콘도들은 더 비쌀 수 있다.
모든 구매자들이 공통적으로 예상해야 하는 부분으로 분양 콘도들은 리세일 (기존) 콘도에 비해 10-20% 정도 비쌀 수 있다는 것이다.
물론 언제나 그런 건 아니다. 몇 가지 예외가 있었는데, 기억해 보면 분양 콘도 유닛 중 기존 콘도 매물보다
더 저렴하게 판매된 케이스도 많이 있었고, 시장 가치보다 약 30% 이상 높은 가격을 요구하는 분양 콘도 유닛도 있었다.
당연히 분양 콘도 유닛을 구매함으로 발생하는 원초적인 장점들이 여러 가지 있다.
아무도 살지 않은 완전 새 유닛을 소유하는 것이 그중 하나이지만, 그렇다고 필요 이상의 높은 가격의 유닛을 구매하는 실수를 범하지 말아야 한다.
예를 들어 최근에 5베드 큰 단독주택을 가진 옛 고객분이 다운사이징을 위해 문의를 하여 우린 미드타운 지역의 분양 콘도 옵션을 몇 개 살펴보았고
그중 한 유닛을 매우 마음에 들어 했지만, 가격이 무려 170만 불이였다. 고객은 그 고가의 유닛을 계약하기로 이미 마음속으로 다 정한 상태였다.
나는 우선 시공사에 연락해 해당 유닛을 홀드 해달라고 요청함과 동시에 바로 길 아래에 있는 리세일 (기존) 콘도 유닛에서 구경도 할 겸 만나자고 했다.
그 리세일 유닛은 그가 선택한 분양 콘도 유닛보다 약 40만 불이나 더 저렴했지만, 나의 의견으로는 훨씬 더 나은 선택이었다.
유닛을 둘러봄과 동시에 고객은 그 유닛이 마음에 들었고 결국 같은 날에 구매하게 되었다.
지금 당장은 다운사이징이 준비되어 있지 않아 그 유닛은 앞으로 몇 년 동안 임대될 것이다.
여기서 얻을 교훈은 언제나 유연함을 유지하는 것이다. 특정한 옵션에 너무 매달리지 않고, 다른 대안을 고려할 준비가 되어있어야 한다.